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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CLO 타이트 스커트 단추와 지퍼 달기, 트임

by 니를웤 2023.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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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퍼를 달 때는 양쪽에 두 면이 필요하다. 선이 봉제되어 붙어 있으면 달 수가 없다. 현재는 붙여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떨어뜨려야 한다. 일단 단축키 W를 이용해 좌클릭하여 껌을 만들어 붙인 다음 지퍼가 들어가는 부분의 봉제를 봉제 툴을 선택하여 space bar를 눌러 지워서 풀어 주어 벌려 놓게 simulation한다.

그러면 껌으로 인해 여밈 끝이 벌어지거나 쳐지지 않는다. 이 상태에서 simulation을 멈추면 그대로 있게 된다.


지퍼 달기

지퍼 달기는 2D,3D 두 군데에서 다 가능하다. 한 쪽에서 안 잡힐 경우에는 2D,3D를 왔다 갔다 하면서 하면 된다. 봉제를 할 때 지퍼가 달릴 위치의 아래쪽은 약간이라도 공간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완전히 끝까지 가면 안 된다.

◆ Tip : 약간 남은 공간을 메우고 싶다면 나중에 봉제 선을 연장하는 방법이 있다.

지퍼를 달 때는 지퍼 모양 툴을 선택하고 중간에 여러 번 클릭해도 상관없기 때문에  클릭 숫자는 무제한이다. 단지 끝날때는 더블 클릭을 해야 한다. 한쪽을 더블클릭으로 마무리하고 반대편도 같은 높이에서 시작해서 클릭하면 파란 끝 점이 자동 지정되어 생성된다. 그 점을 더블 클릭하고 잠시 기다리면 지퍼가 자동으로 생긴다.

지퍼-달기
지퍼 달기

◆ Tip : 지퍼를 없앨 때는 선택 툴을 선택하고 space bar를 누루면 지워진다.

◆ Tip : 지퍼 자리를 살리기 위해서 트레이스를 할 경우에 선을 선택하고 return(enter)을 클릭하지 않으면 선에 적용되지 않는다.선택하고 return(enter)을 클릭해서 갈색으로 바뀌어야 사용할 수 있는 선이 되는 것이다.

지퍼를 달고 혹시 뒤집어져 있는 경우가 생기면 우클릭하여 표면 뒤집기를 하면 된다.
지퍼가 숨어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밖으로 돌출되어 있다면 gizmo를 켜서 밖으로 빼고 simulation 한다.

지퍼가 안정적으로 달아 졌으면 껌을 제거한다.

◆ Tip : 충돌처리에 의해서 불편함이 생기면 충돌처리를 on 시켜주고, 그로 인해 불편함이 생기면 다시 off를 해 줘야한다.

단추의 모양은 물체창에서 디폴트 값으로 기본이 있고, 거기에 오른쪽 옆으로 향한 삼각형을 누르면 여러가지 모양이 나온다. 단춧구멍도 디폴트 버튼에서 삼각형을 내리면 마찬가지로 여러 모양이 있어서 선택할 수 있다.

단추와-단춧구멍
단추와 단춧구멍

단춧구멍 방향은 단추/단춧구멍 수정 툴에서 물체를 직접 찍고 회전 각도를 조절해서 바꿀 수 있다. 단추 색상과 재질은 속성창에서 바꿀 수 있다.

단추가 뒤집어 지면 gizmo를 이용해서 조절하거나 지우고 다시 달아 준다.

트임

트임은 양쪽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일단 동시 수정 해제를 한 후 진행한다.

동시-수정-해제
동시 수정 해제

플리츠의 개념으로 겉면만 보이는 곳이 0도, 평평하게 플랫하게 되는 곳이 180도, 0도의 반대편으로 접히는 부분은 360도이다.

그래서 왼쪽에 있는 플리츠 부분은 0도가 되고, 각지게 보이기를 on 시켜서 바짝 힘을 준다. 안쪽에 있는 부분은 꿰매져 있기 때문에 봉제 수정을 선택해서 접힘 각도를 360도로 하고, 그 밑 펴져 있는 부분은 180도로 만들고 강도를 높여서 선이 접혀서 넘어가지 않도록 만들면 그 강도에 의해서 선이 살아 있어도 잘 접히지 않는 효과를 낼 수 있다.


트임에 스티치
패턴 위에 그림을 그릴 때는 내부 다각형 선으로 선택하여 그린다. 왼쪽에 있는 것은 패턴을 생성시키는 것이고, 오른쪽은 패턴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보면 된다. 오른쪽에 있는 패턴에 내부다각형 선을 선택하고 사선으로 그리는데, 그리는 시작점에서는 원 클릭을 하고, 마치는 끝에서는 shift를 누르고 더블 클릭하면 45도 각도의 사선이 완성된다.

다각형-그리기
다각형 그리기

점섬수정툴을 선택하고 command(control)+c, command(control)+v로 옆에다 포인트로 붙여주면 된다. 그리고 선분봉제로 봉제하고 simulation 한다. 만약 살짝 벌어진 게 거슬린다면 자유재봉으로 또다시 위아래를 살짝씩만 봉제를 추가해서 봉할 수 있다.

원단 적용하기

샘플 텍스처 원단에서 적용을 하려면 직접 끌어다가 물체창에 추가해서 적용한다.

텍스처-적용하기
텍스처 적용하기

텍스처 수정 선택 툴로 면적을 조정하고 수정해서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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